[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스타트업 CEO] AI 데이터 기반 수업집중도-맞춤형 경력개발 소프트웨어 개발하는 ‘아이즈솔’

입력 2024-02-12 16:59   수정 2024-02-14 18:00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아이즈솔은 AI 기반 수업집중도 측정 SW와 학생경력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송대-솔브릿지 교수창업기업이다. 구인혁 대표(48)가 2019년 8월에 설립했다.

구 대표는 “아이즈솔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맞춤형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비대면 교육의 학습효과를 극대화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려는 비전을 가지고 설립된 회사”라고 소개했다.

“온라인 교육시장에서 가장 큰 문제는 일방적인 교육방식입니다. 이에 학습자가 수업에 집중하고 있는지, 교육과정은 적합한지에 대한 파악이 전혀 안 되고 있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아이즈솔의 솔루션인 마인드씽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탄생한 AI기반의 맞춤형 학습분석 솔루션입니다. 학습자가 온라인 교육받을 때 자사가 개발한 인공지능이 실시간으로 학습자의 동공, 자세, 안면, 감정 등을 분석, 학습 태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이에 맞는 맞춤형 학습가이드라인을 학생들에게 제시합니다.”

아이즈솔의 솔루션 마인드씽크는 ‘스마트포커스’ ‘프로그레십’ ‘인텔리젼스러닝’ 세 가지의 핵심 기능으로 구성돼 있다. 스마트포커스는 학습자의 동공 및 시선 추적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 도중 주의력의 산만함을 실시간 감지하고, 적절한 시기에 학습자의 관심을 다시 집중시키는 솔루션이다. 프로그레십은 학습자의 학습 습관과 학습 태도를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학습 로드맵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성과를 추적하며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학습 관리 플랫폼이다.

인텔리젼스러닝은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학습 플랫폼이다. 학습자의 학습 패턴과 성취 수준을 분석해 맞춤형 콘텐츠와 학습 자료를 제공하며, 지속적인 학습과정 스크리닝과 성과분석을 통해 개인별 학업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마인드씽크는 학습자의 태도와 심리를 동시에 분석하는 인공지능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동공, 자세, 안면 등에 대한 분석 솔루션은 존재하였습니다. 하지만, 저희 솔루션은 학습자의 감정까지 고려하여 타사 대비 월등한 수업집중도 분석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통 심리학의 영역에서 주의-집중도 효과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감성지능의 측면에서도 학습환경과 교육성과의 강점과 약점을 제공하며, 개개인에게 맞춤형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개선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을 기반으로 국내 학생들뿐 아니라 국제학생들의 집중도, 맞춤형 교육과정과 그 성과를 분석하는 테스트베드를 구축 중에 있습니다.”

마인드씽크는 학습자의 학습 태도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적절한 맞춤형 학습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구 대표는 “학습자가 학습에 집중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필요한 시기에 학습 방향을 조정하여 개별 맞춤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이러한 실시간 분석과 맞춤형 가이드라인은 심리학과 교육학의 이론적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타사와 비교했을 때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학습자를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인드씽크는 사용자 경험과 편의성을 고려해 개발됐습니다. 학습자는 특별한 장비나 센서를 착용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온라인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학습자들에게 부담 없는 환경을 제공하며, 학습 과정에서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학습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개선과 발전을 이뤄나갑니다. 학습자의 학습 패턴과 성취 수준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의 성과를 더욱 향상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개선은 학습자와 교육기관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마인드씽크는 온라인교육 시장에서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습 경험을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마인드씽크는 대학교를 주요 고객으로 삼고 있다. 구 대표는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의 교원창업가로서 고등교육 기관의 비대면 수업과 관련된 기술혁신, 교육정책 개발 분야의 전문가이다. “우송대학교,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과 시범사업, 다양한 지자체 및 산학협력 과제들을 수행함으로써 학습자의 집중도를 높이고 학습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대학교를 중심으로 판로를 개척하려는 아이즈솔의 전략 중 하나로 특히, 대전은 대학교가 밀집해 있는 지역이다. ”우선, 아이즈솔은 지역 내 대학들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수도권 지역의 다른 대학들과의 협력을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우송대학교와 협력하는 86개국 1,000여개 이상의 협력대학들이 아이즈솔의 솔루션과 LMS 서비스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향후, 성공적인 협력사례를 바탕으로 아이즈솔의 마인드씽크는 온라인 글로벌 과외, 해외학위, 유아교육 LMS 등으로 목표시장을 해외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구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이전에는 창업정책, 스타트업 투자, 가족기업을 연구하는 연구자였습니다. 2019년에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의 교수로 임용되면서, COVID-19 상황에서 비대면 교육환경의 문제점들을 몸소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개별적으로 측정하고 학습효과를 맞춤형으로 극대화할 수 있는 AI기술과 솔루션을 개발하고자 하는 동기로 창업을 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비대면 학습자의 동공, 자세, 안면 표정 등과 같은 신체적인 특징을 분석하여 수업 집중도를 예측하고 개선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습니다. 다양한 인공지능 기반연구와 실증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아이즈솔의 핵심 기술인 마인드씽크 마인드리더를 탄생시켰습니다. 자금 조달을 위해, 마인드씽크는 AC의 초기투자를 기반으로, 초기창업패키지, AI 바우처지원사업(수요기업), 프리팁스와 창업도약패키지를 통해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또한, 학습자의 수업 집중도와 관련된 새로운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 가능성과 잠재적인 가치를 인식한 투자자들과의 협력하여 TIPS 지원사업은 물론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산자부의 기회발전특구의 핵심사업에 진출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창업 후 구 대표는 “가장 큰 보람은 마인드씽크의 수업 집중도 솔루션을 개발하고 학습자들의 경험에 적용하여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을 때”라고 말했다.

“수업 집중도 솔루션은 학습자의 동공, 자세, 안면 표정 등을 분석하여 수업 집중도를 예측하고 개선하는 기술입니다. 이 솔루션을 적용한 결과, 학습자들은 학습 경험이 개선되고 본인의 집중 여부에 부합하는 학업성과와 그 달성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학습자들은 본인이 선호하는 교육 컨텐츠와 과목, 집중 여부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동공을 통한 단순한 응시를 넘어 안면과 자세의 가중치를 반영한 맞춤형 학습자세까지 추천받게 됩니다. 이후, 많은 학생들로부터 학습 효과가 크게 향상되었다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학습자들이 더욱 집중하여 수업에 몰입하고, 정보를 습득하는 능력과 기억력이 향상됐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AI 기반의 스타트업 대표이자 교수로서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아이즈솔의 기술과 노력이 비대면 교육환경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믿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실증사업화를 통해 우리는 비대면 교육사업의 중요성과 잠재력을 확인했으며, 글로벌 시범사업(베트남, 인도네시아, 호주 등)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가 직면한 비대면 교육환경의 다양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한국을 방문하지 않아도 학위를 제공할 수 있는 학위제도와 결합하여 국내외 학생들에게 새로운 학습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아이즈솔은 2023년 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사업은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사업은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혜택과 지원을 제공해 창업 활동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과 교육 기회를 제공해 창업자로서의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창업자들에게 초기 자금을 지원해줘 사업을 시작하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 개발, 마케팅 비용 등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글로벌 네트워크 지원사업을 통해 베트남의 FTU(Foreign Trade University, 베트남외상대학교)와 실증협력 사업을 논의하게 됐고 이는 성장하는 베트남 교육시장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게 됐습니다. 이는 아이즈솔의 역량과 교원창업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A I기반의 집중도 측정솔루션 뿐만 아니라 아시아 기반의 새로운 에듀테크 사업화, 기술협력 등으로 확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구 대표는 “수업집중도 분석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교육 평등을 촉진할 것”이라며 “실시간 수업집중도 분석 시스템을 지속 발전시켜 학습자들이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고,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우리 교육의 접근성을 높이고 평등의 기회를 함께 나누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9년 8월
주요사업 : AI 기반 실시간 수업집중도 측정 소프트웨어 개발 및 학생경력개발 서비스 제공
성과 : 성과 초기창업패키지 지원사업, AI 바우처 지원사업[수요기업],
Pre-TIPS, 한남대 창업중심대학 도약패키지 외 다수 사업 선정
2023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수상 (기업가정신 확산 유공),
2023 행정안전부장관상 수상 (지역혁신 유공),
2022 부총리-교육부장관상 수상 (대학 교원창업 유공),
2021~2023 신진연구자지원사업 선정 (한국연구재단) 등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